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카카오톡 채널 추가 시 3,000원 할인 쿠폰
현재 위치
  1. 게시판
  2. 매거진

매거진

매거진입니다.

향을 표현하는 말
작성자tour de scent
ip59.13.0.226
작성일2023-05-03
조회수599
평점0점
게시판 상세


우리 주변에는 셀 수도 없을 만큼 많은 향기가 존재합니다.


꽃시장에서 느껴지는 다채롭고 풍성한 생화 향기, 새콤달콤한 과일이 가득한 과일바구니의 향기, 시원한 파도가 부서지는 바닷가의 짭잘한 향기, 깨끗한 이불에서 은은하게 나는 섬유유연제 향기 등 다양한 향기들이 저마다 다른 느낌을 가지고 있죠. 그 다양한 느낌을 이해하고 구분하는 능력이 있어야만 비로소 내가 원하는 향을 찾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향기를 표현해야 하는지 지금부터 알려 드리겠습니다. 후각에 사용하는 언어 표현은 그다지 많지 않습니다. 아마도 그동안 후각이 원시적인 감각이며 본능적이고 즉각적인 반응으로 충분할 뿐, 굳이 언어로 표현할 필요가 없다고 여겨졌기 때문이 아닐까 싶습니다. 따라서 후각을 표현하는 말의 대부분은 다른 감각기관에서 가져온 것들입니다.


향을 즐기는 사람으로서는 정말 아쉽게도, 후각의 독자적 언어 묘사로는 “냄새가 좋다.” 또는 “냄새가 나쁘다.” 정도 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것만으로는 향을 가늠하기 어렵기 때문에 다른 감각을 표현하는 말에서 차용해오고 있습니다.


동일한 화학감각인 미각과 후각은 매우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미각을 표현하는 말도 후각과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죠. 미각의 다섯가지 기본 감각인 ‘단맛’ ‘신맛’ ‘짠맛' ‘쓴맛’ ‘감칠맛’ 뿐만 아니라 ‘떫은’ ‘매운’이라는 미각 묘사도 향을 표현하는데 그대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촉각에서도 여러 묘사를 차용하고 있는데요, 강한 냄새가 날 때 ‘코를 찌르는 듯한’이라고 표현하는 것처럼, 향이 우리에게 주는 후각의 강도를 피부 자극의 촉각 강도로 표현합니다. ‘날카로운’ ‘부드러운’ ‘단단한’ ‘매끄러운’ ‘거친’ ‘마른’ ‘축축한’ ‘끈적거리는’ ‘무거운’ ‘가벼운’ ‘차가운’ ‘후덥지근한’ 등이 대표적입니다.


시각에서도 많은 표현을 가져와 사용하고 있습니다. 시각적 표현은 크게 색과 형태로 나뉩니다. 특히 색과 관련해서는 매우 풍부한 표현들이 있는데요. 많은 향 분자를 식물에서 얻고 그 꽃이나 과일의 이미지까지 연상되기 때문인지 향기를 맡고 색깔을 떠올리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녹색’은 식물의 잎과 줄기를 연상시키고 특유의 풋풋하고 산뜻한 향기가 느껴집니다. ‘분홍색‘은 사랑스럽고 화사한 꽃향기를 연상케 합니다. 색상뿐 아니라 명도를 표현하는 ‘어두운’ ‘밝은’ 그리고 채도를 표현하는 ‘쨍한’ ‘은은한’ 등의 단어도 사용됩니다.


심리나 감정을 묘사하는 말들도 있습니다. 마음을 안정시켜 주는 향은 ‘밸런스가 좋은’ ‘조화로운’ ‘안정된’ ‘차분한’ ‘중후한’ ‘온화한’ 같은 언어가 사용됩니다. 에너지가 느껴지는 향은 ‘활력있는’ ‘격동적인’ ‘흥분되는’ ‘관능적인’ 등으로 묘사되기도 합니다. 이외에도 향의 품격을 나타내기 위해 ‘고급스러운’ ‘우아한’ ‘기품있는’ 등으로 표현하기도 하죠. 이런 형용사들은 향의 이미지를 전달하기 위해 많이 쓰입니다.


이처럼 향을 표현하는 말은 많지만, 사실 이것들은 직관적이기 보다는 매우 감각적인 언어이기 때문에 객관적 판단이 어렵습니다. 향을 표현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유사한 향을 예로 드는 것이죠.


그렇게 카테고리화하여 나눈 것이 바로 ‘향 노트’ 입니다. 카테고리에 속하는 대표향의 느낌을 몇가지 외워두는 것만으로 그 카테고리에 속한 다른 향을 유추할 수 있습니다. 좀 더 익숙해지면 향에 대한 객관적 인식을 다른 사람들과 공유할 수 있다는 것도 실감하게 되실 거예요.


다음 게시물부터는 “향 노트별 특징과 대표향수”에 대해 본격적으로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향이 주는 느낌을 어느 정도 이해하게 되면 패션업계에서 흔히 말하는 ‘TPO’ 즉 시간, 장소, 상황에 따라 어울리는 향을 사용하는 것까지 가능해질 수 있습니다.


내게 맞는 향수를 찾는다는 것은 '나'를 알아가는 과정입니다.

투르드센트와 함께 다양한 향기를 알아 가면서 여러분의 향 취향을 발견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궁금하거나  알고 싶은 부분이 있다면 댓글 남겨 주세요오늘도 향기로운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비밀번호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댓글 수정

비밀번호 :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댓글 입력
댓글달기 이름 : 비밀번호 : 관리자답변보기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